영국 레스터가 고향 출생지인 남성 배우랍니다. 애칭은 리치(Rich), 리처드 아미티지라고 발음하며 1971년생으로서 키는 188이나 된답니다.
그는 배우 조합 카드(Equity Card)를 취득하기 위해 17살 때부터 부다페스트의 서커스에 들어가 그곳에서 6주 동안 서커스 생활을 했답니다. 그 후 지난 1989년부터 1995년까지 뮤지컬 활동과 함께 패티슨 대학(Pattison college)을 나오고 1995년에 대학 LAMDA에 들어가 공부한 뒤에, 1992년 TV 드라마 《Boon: Message in a Bottle》로 데뷔했답니다. 로열 셰익스피어 극단에 몸을 담았던 적도 있답니다.
한편, 파란 눈과 상당히 낮은 저성, 그리고 높은 콧날이 매력적이랍니다. 그 외의 신체의 매력 포인트로는 엄청나게 큰 골반과 탄탄한 허벅지랍니다. 지난 2011년 호빗 실사영화 시리즈에서 난쟁이들의 리더인 소린에 캐스팅되었으며 영화에서 위엄 넘치는 모습을 보여줬답니다. 참고로 작중 종족은 드워프지만 배우 본인의 신장은 무려 189cm이랍니다. 드워프 역을 연기한 배우 중에서는 두 번째로 큰 장신이랍니다.
아울러 빅히트를 쳤던 시대극 《남과 북》의 존 손턴, 당시 영국의 국민 드라마였던 《스푹스》의 루카스 노스 역을 맡으며 이름을 알렸답니다. 한국에서는 호빗 실사영화 시리즈에서 소린 캐릭터를 연기하여 어느 정도 인지도가 상승했답니다.
한국에서는 인지도가 높다고는 할 수 없지만 영국에서는 BBC 홈페이지 폭파범으로 통할 정도로 그 인기가 높답니다. 잘 가늠할 수 없다면 《오만과 편견》의 콜린 퍼스급의 인기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당 ㅋㅋㅋ
아직 미혼이기에 부인 아내 와이프 등은 사실이 아니며 어머니를 제외하고는 사석에 여성을 데려온 적이 없다가 딱 한 번 애너벨 카퍼라는 여성 배우를 데리고 온 적이 있었답니다.
이에 일부 팬들이 그녀를 전 여자친구로 추정하기도 했지만, 리처드 본인이 공식적으로 여자친구라고 인정한 적이 없어서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사생활 언급을 매우 사리는 유명인들도 전 연인의 정보쯤이야 요즘 같은 시대에 작정하고 찾아보면 정말로 다 나오는 마당에 리처드는 신기할 정도로 알려진 것이 없답니다.